대학원생 3학기 5주차 후기 (Feat. LINDO... 최적화 과제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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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생 3학기 5주차 후기 (Feat. LINDO... 최적화 과제 주의사항)

by Llogy 2025. 4.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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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3, 와 미쳤다 벌써 4월이요? 회사 일이 너무 많으니까 작년보다 시간이 너무 빨리 간다 ;;

컴퓨터비전 ppt 발표 노쇼[?]가 너무 충격적이었다.. 

 

1. 컴퓨터 비전

 

1) 온라인 강의

Local Feature에 대한 강의였다.

 

detection은 intest point를 식별하는 과정이다.

소위 point detection으로 분류되는 edge detection, line detection,

그리고 region detection으로 분류되는 corner detection, blob detection에 대해 배웠다.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는 부분이 edge인데,

이와 관련하여 prewitt operator, sober operator, robert's cross operator를 배웠다.

line detection에서는 canny edge detector, hough transform를 배웠다.

corner detection에서는 harris corner detection를 배웠는데 ...갑자기 eigenvalue요?

blob detection에서는 Laplacian of Gaussian... size에 따라 maximum response가 상이하다.

 

2) 실시간 zoom 수업

컴퓨터비전 과목 ppt 발표 최초 노쇼[?]가 있었다. (4/11, 이 분에 대한 추가 후기는 없다,,, 뭘까?)

발표자 3명 중 1명은 무통보 불참, 다른 1명은 수강신청 포기, 그래서 1명만 발표를 진행하게 되었다.

 

비전 과제는 대략 3주의 제출 기간이 있었으나

어... 과제가... 레포트를 쓰려니까 생각보다 오래 걸린다.

다음엔 좀더 간결하게 쓸 수 있도록 생각을 좀 해 봐야겠다.

 

논문 발표가 1명이라 질의 응답 및 교수님 설명이 많았다 (...)

 

<Deep Hough Transform>

- 기존에는 고전적 방식(canny + hough transform), CNN 방식(slnet, hed + hd)을 사용함

- 하지만 semantic line 검출에 한계 를 보임

- 단순 edge가 아닌 장면 이해에 의미가 있는 semantic line을 검출하는 게 목표로 함

- 논문에서는 CNN으로 feature를 추출하고, 이를 Hough Transform과 결합하는 구조를 제안함

- 제안된 DHT 모듈은 선을 기하학적으로 parameter화 하여 표현하고 검출함

- 미세조정하는 Edge-Guided Line Refinement 모듈을 추가함

- 두 선의 유클리드 거리 및 기울기 차이를 고려하는 EA score를 새로운 평가 방식으로 제안함

 

 

2. 최적화

 

1) 수업 내용

 

OT 같은 기본 개요 수업은 드디어 끝났다. 이제 좀 강의 듣는 느낌이 들 거 같다. (?)

 

4장 Linear Programming(LP, 선형 계획법)으로 진입했다.

아 근데 linear라고 만만하게 볼 수가 없다...

왜냐고? 보통 linear는 제일 쉬운 거고

여기서 나오는 수식도 쉬운데 이건 내용이 이상하게 안 쉽다.

 

선형으로 풀 수 있는 문제 예시와 각 수식, 변수에 대해 살펴 보았다.

그리고 LINDO 사용법을 배웠다.

 

2) LINDO

앞으로는 LINDO 라는 프로그램을 쓰게 된다.

과제, 시험을 풀 때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된다.

 

아래 사이트에서 Download Classic LINDO를 찾으면 된다.

린도를 구글링하는데 안 나와서 ??? 였다.

cf. https://www.lindo.com/

 

Home

What'sBest! 19 - Excel Add-In for Linear, Nonlinear, and Integer Modeling and Optimization

www.lindo.com

 

3) 과제 주의사항

본격적인 수업 진행(?)과 함께 과제가 주어졌다.


ppt에 오타가 있다는 걸 동기 덕분에 알게 되어서

수업 1시간 전에야 레포트를 프린트할 수 있었으니 과제 시 주의 바람...

그리고 수업 자료실에 HW 올리시는데 알림이 안 와서 알아서 체크 해야한다 ㅠㅠ

사실 수업 직전까지 작성했던 것도.. 목요일까지 몰랐기 때문이다. ;;

 

이번 주차 과제에서는

수업에서 본 6개 문제에 대해 수식이 적혀있으니,

LINDO에 집어 넣고 관련 내용을 서술하는 식이었다.

어.. 근데.. 변수가 10개가 넘어가니까 어질어질하다. -.-;;

 

과제의 변수도 어질어질한데,

LINDO도 사용이 까다롭다. 에러가 왜 나지? 싶을 때가 많다.

사용 방법은 수업 때 배우긴 하는데,

변수는 왼쪽 몰빵, 숫자는 오른쪽 몰빵, ≤ 이런거 못 쓰고 <= 써야 하고,

∑이거도 못 써서 풀어 써야하고, (20-10)x1 이런 거 못 써서 10x1으로 써야 하고...

뭔가 제약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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